산학협력 및 융복합연구

본 사업팀 5인의 참여교수는 해당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국내외 최고수준의 연구자들로, 지능적 서비스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모두 포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유지하면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음.

- 이의진 교수 : 유비쿼터스 컴퓨팅, 소셜 컴퓨팅, HCI, 컴퓨터 지원 온라인 협업

- 이문용 교수 : 지식공학, 지식구조, HCI, 사용자 행동분석

- 윤완철 교수 : 인지공학, HCI, 시스템공학

- 이재길 교수 : 대용량 데이터 웨어하우징 시스템 연구 및 개발, 데이터 마이닝

- 세게브 교수 : 지식모델링 및 매칭, 웹기반 지식서비스

- 윤세영 교수 : 인공지능,  기계학습

 

대표적인 융·복합 연구 수행사례

[사업팀 참여 교수 상호간]

Social Keyboard: Proofreading Everyday Writings in Mobile Phones(이의진 교수, 이재길 교수): 모바일 상황에서 크라우드의 조력으로 모바일 글쓰기를 실시간 탈고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로, 모바일 데이터 마이닝 분야(이재길 교수)와 소셜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를 고려한 융합연구임.

Motives for Mass Interactions in Online Sports Viewing(이의진 교수, 세게브 교수): 온라인 스포츠 시청에서 채팅을 이용한 대규모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연구결과로 소셜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와 텍스트 마이닝 분야(세게브 교수)를 고려한 융합연구임.

Effects of Search Interface and Decision Style on Learning Material Search Behavior and Reaction(이문용 교수, 윤완철 교수): 교육시스템의 검색 인터페이스와 학습자의 의사결정 스타일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이를 지능적으로 활용하는 에데 포커스를 둔 것으로 사람-컴퓨터 상호작용(HCI) 분야(윤완철 교수)와 지식기반 시스템분야(이문용 교수)의 융합의 결과임.

WeStudy: 집단지성 기반 학습자료 북마킹 서비스 구현 및 사용성 평가(윤완철 교수, 이문용 교수): 집단 지성 기반 교육시스템의 북마킹 서비스 구현 및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로서 사람-컴퓨터 상호작용(HCI) 분야(윤완철 교수)와 지식 기반 시스템 분야(이문용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활동 이론에 근거한 대학원생의 교내 융합연구관련 Q&A 행동 분석 및 시스템 디자인 가이드라인(이의진 교수, 윤완철 교수): 학내 융합연구와 관련된 Q&A 행동 분석 및 시스템 디자인 도출에 관한 연구로 소셜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와 인지공학 분야(윤완철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Cannibalism in medical topic networks(세게브 교수, 이의진 교수): 본 연구는 의학계 연구 분야 트렌드를 네트워크로 나타내고 변화를 분석한 것으로, 지식 모델링 및 매핑 분야(세게브 교수)와 소셜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Understanding Mobile Document Capture and Correcting Orientation Errors(이의진, 세게브 교수): 본 연구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문서 촬영 행동의 사용성을 증진시킨 연구로, HCI 분야(이의진 교수)와 지식 모델링 및 매핑 분야(세게브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Developing Information Quality Assessment Framework of Presentation Slides(이문용 교수, 이재길 교수): 본 연구는 발표 슬라이드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프레임워크와 지표를 제시하고 효능을 알아본 연구로서, 사용자 행동 분석 분야(이문용 교수)와 데이터 마이닝 분야(이재길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사업팀 외부와의 공동 연구 실적]

Analyzing Multilingual Knowledge Innovation in Patents(세게브 교수, Jussi Kantola): 복수 개의 특허 문서에 있는 지식을 분석하기 위해, 여러 국가의 특허 자료를 분석(세게브 교수)하였으며 여러 언어를 분석(Prof. Kantola)함.

Novel and Selective Detection of Tabun Mimics(세게브 교수, Yoon Jeong Jang, Olga G. Tsay, Dhiraj P. Murale, Jeong A. Jeong, David G. Churchill): 독성 가스를 정의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화학(Prof. Churchill)과 전산학적 알고리즘(세게브 교수)을 융합함.

Unified Collaborative and Content-Based Web Service Recommendation(세게브 교수, Lina Yao, Quan Z. Sheng, Anne. H.H. Ngu, Jian Yu): 웹 서비스 추천을 위해, 콘텐츠 기반 서비스(세게브 교수) 및 단일 협력 방식(unified collaboration, Prof. Sheng)을 융합함.

Generating Task-Oriented Interactions of Service Robots(윤완철 교수, Yochan Kim): 서비스로봇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구성하는 연구로서 인지공학(윤완철 교수)와 로봇행동(김요찬)의 분야를 융합한 연구임.

Annotating Korean Text Documents with Linked Data Resources(이문용 교수, David Müller): 한국어 텍스트 기반 자료를 시멘틱 웹에 존재하는 리소스에 연결시키는 연구로 시멘틱 웹 분야(이문용 교수)와 자연어 처리 분야(David Müller)를 융합한 연구임.

Platform to Build the Knowledge Base by Combining Sensor Data and Context Data(이문용 교수, Sungho Shin, Jungho Um, Dongmin Seo, Sung-Pil Choi, Seungwoo Lee, Hanmin Jung): 센서 데이터를 분산병렬처리와 기계학습 기법을 이용, 처리하여 지식베이스를 구축하는 플랫폼에 관한 연구로 지식공학 분야(이문용 교수)와 기계학습 분야(신성호 학생) 및 플랫폼 기술(정한민 박사 외)의 융합이 적용됨.

A Personalized Query Expansion Approach for Engineering Document Retrieval(이문용 교수, Gyeong June Hahm, Jae Hyun Lee, Hyo Won Suh): 개인화된 질의어 확장을 통해 엔지니어링 문서검색을 향상시키는 기법에 관한 연구로 문서검색 분야(이문용 교수)와 산업공학 분야(서효원 교수)의 융합에 기초함.

Building a Business Knowledge Base by a Supervised Learning and Rule-Based Method(이문용 교수, Sungho Shin, Hanmin Jung): 지식공학 분야(이문용 교수)와 기계학습 분야(신성호 학생)의 융합을 근간으로 전산화된 비즈니스 지식베이스를 자동 생성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임.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Mobile Phone Usability: Linking Simplicity and Interactivity to Satisfaction, Trust, and Brand Loyalty(이문용 교수, Dongwon Lee, Junghoon Moon, Yong Jin Kim): 모바일 폰의 사용성에 관한 연구로 정보시스템 분야(이문용 교수)와 미디어 사용성 분야(이동원 외)의 융합에 기반한 연구임.

Understanding Processing Overheads of Network Coding-Based Content Distribution in VANETs(이의진 교수, Seung-Hoon Lee, Kang-Won Lee, Mario Gerla): 본 연구는 모바일 상황에서 컨텐츠 분산을 위한 네트워크 코딩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로 모바일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와 무선 네트워크 분야(Mario Gelra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DOTS: A Propagation Delay-Aware Opportunistic MAC Protocol for Mobile Underwater Networks(이의진 교수, Youngtae Noh, Seongwon Han, Paul Wang, Dustin Torres, Jinwhan Kim, Mario Gerla): 본 연구는 모바일 수중 센서 네트워크에서 음파의 전달 지연시간을 활용한 MAC 프로토콜에 관한 기술 개발 연구로 모바일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와 해양시스템 분야(김진환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Secure Personal Content Networking Over Untrusted Devices(이의진 교수, Joshua Joy, YoungTae Noh): 본 연구는 개인 모바일 기가간의 안전한 데이터 공유를 위한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로 모바일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와 보안 분야(노영태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PlaceWalker: An energy-efficient place logging method that considers kinematics of normal human walking(이의진, Dae-Ki Cho, Youngtae Noh, Taiwoo Park, Junehwa Song): 본 연구는 사람의 걷기 패턴을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적인 장소 로깅을 제공하는 원천기술에 대한 연구로 모바일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와 인간공학(조대기 박사, 박태우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A Unifying Framework of Mining Trajectory Patterns of Various Temporal Tightness(이재길 교수, Jiawei Han, Xiaolei Li): 본 연구는 이동 궤적 데이터에서 다양한 이동 패턴을 발견하기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는 연구로서 지리 정보 분야(이재길 교수)와 데이터 마이닝 분야(Jiawei Han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DB-IR Integration using Tight-coupling in the Odysseus DBMS(이재길 교수, Kyu-Young Whang, Min-Jae Lee, Wook-Shin Han, Min-Soo Kim, Jun-Sung Kim): 본 연구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정보 검색 기능을 결합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로서 정보 검색 분야(이재길 교수)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황규영 교수)을 고려한 융합 연구임.

Analysis of Cell Sojourn Time in Heterogeneous Networks with Small Cells(이의진 교수): 이종 네트워크 상에서의 셀 체류 시간(cell sojourn time)을 높은 정확도로 추청하는 알고리즘은 고안한 연구로서,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Prof. Falko Dressler, 윤현수 교수)와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Which Tags Do We Remember in 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윤완철 교수): 사용자들의 문서 태깅 행동을 분석한 연구로서, 정보서비스 분야(서형일 연구원)와 HCI 분야(윤완철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Application of activity theory to analysis of human-related accidents: Method and case studies(윤완철 교수):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사람들에 의한 사고 진단 및 분석에 대해 살펴본 사례 연구로서, 인간/시스템안전 분야(윤영식 연구원)와 인지공학 분야(윤완철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An information-theoretic evaluation of narrative complexity for interactive writing support(윤완철 교수): 글 작가의 묘사복잡도(narrative complexity)를 질적 분석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연구로서, 정보서비스 분야(권호창 학생)와 인지공학 분야(윤완철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Invisible Brain: Knowledge in Research Works and Neuron Activity(세게브 교수): 인간 뇌의 뉴런 활동을 패턴 분석하여 지식 관련 활동 매커니즘을 규명하는 연구로서, 뉴런 시뮬레이션 분야(Prof. Dorothy Curtis, MIT CSAIL)와 지식 모델링 및 매핑 분야(세게브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Parallel Community Detection on Large Graphs with MapReduce and GraphChi(이재길 교수):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발전된 방식의 커뮤니티 탐지(community detection) 알고리즘을 고안한 연구로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 분야(문승현 학생)와 대용량 데이터 웨어하우징 시스템 연구 및 개발 분야(이재길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Designing Interactive Multiswimmer Exergames: A Case Study(이의진 교수):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수영 운동을 하며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 게임을 고안한 연구로서, 네트워크 시스템 분야(송준화 교수)와 컴퓨터 지원 온라인 협업 분야(이의진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Internet of Vehicles: From intelligent grid to autonomous cars and vehicular fogs(이의진 교수): 자율 주행 차량 간 네트워크 형성시 야기되는 이슈들을 분석한 연구로서,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Prof. Mario Gerla, Prof. Giovanni Pau, 이은규 교수)와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A Novel Framework for Online Amnesic Trajectory Compression in Resource-constrained Environments(이재길 교수): 자원이 한정된 환경에서의 새로운 trajectory compression 프레임워크를 고안한 연구로서, data compression 분야(Prof. Jiajun Liu, 중국 인민대학교)와 trajectory mining분야(이재길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Motif-Based Embedding for Graph Clustering(이재길 교수): 고차원 하위 구조를 가진 네트워크를 분석하기 위한 발전된 방식의 커뮤니티 탐지(community detection) 알고리즘을 고안한 연구로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 분야(임성수 분석)와 데이터 마이닝 분야(이재길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Motion-MiX DHT for Wireless Mobile Networks(이의진 교수): LER 알고리즘을 모바일 DHT 프로토콜에 접목시킨 연구로서,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Prof. Falko Dressler, 윤현수 교수)와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이의진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Differential Flattening: A Novel Framework for Community Detection in Multi-Layer Graphs(이재길 교수): 다층 구조의 그래프에서의 커뮤니티 탐지(community detection) 알고리즘을 고안한 연구로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 분야(김정은 학생)와 데이터 마이닝 분야(이재길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Boundary Image Matching Supporting Partial Denoising Using Time-Series Matching Techniques(이재길 교수): 시계열 매칭 기술을 활용하여 경계 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돕는 알고리즘을 제안한 연구로서, 이미지 처리 분야(김범수 학생)와 데이터 마이닝 분야(이재길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Virtual figure model crafting with VR HMD and Leap Motion(이의진 교수): VR 기기를 활용하여 가상공간 내에서의 공예 작업을 구축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로서,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진승아 교수)와 HCI 분야(이의진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A framework for the targeted selection of herbs with similar efficacy by exploiting drug repositioning technique and curated biomedical knowledge(이문용 교수): 생화학 지식을 활용하여 제약 분야에서의 비슷한 효험을 갖춘 허브를 고르는 프레임워크를 고안한 연구로서, 전통의학, 생약학 분야(예상준 선임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와 지식 공학 분야(이문용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A new approach to analyzing human-related accidents by combined use of HFACS and activity theory-based method(윤완철 교수):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사고 진단 분석 및 분석에 대해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 연구로서, 인간/시스템안전 분야(윤영식 연구원)와 인지공학 분야(윤완철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An Experimental Analysis of Limitations of MapReduce for Iterative Algorithms on Spark(이재길 교수): Spark을 활용하여 MapReduce 프레임워크의 한계를 분석한 연구로서, 병렬처리 분야(강민서 학생)와 데이터 마이닝 분야(이재길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Game Theoretic Perspective of Optimal CSMA(윤세영 교수): 게임 이론을 활용하여 새로운 CSMA 알고리즘을 고안한 연구로서, 무선 네트워크 스케쥴링 분야(이융 교수)와 분산 최적화 분야(윤세영 교수)를 고려한 융합 연구임

 

산학협력 우수사례

본 사업팀은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연구소(MSRA),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외 유수의 연구기관들과 함께 산학협력 사업을 수행하였고, 신성장 동력인 지식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HCI/UX, 인지공학, 지식 표현/구조/모델,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마이닝 등 다양한 학문을 접목시킨 기술적 결과를 연구하였다. 또한 ACM CHI, ACM CSCW, CIKM, AAAI ICMWSM 등 한국정보과학회 선정 Computer Science 분야 우수 국제학술대회에 학술 논문을 비롯한 국제적 학술성과를 도출하였다.

그 상세내역으로는

- 2013년 LG전자 품질 연구소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사용자 경험(UX) 기반의 Smart Phone 품질 보증 모형을 개발 : 개발한 UX 기반 품질 보증 모형의 체계적 검증을 위해 전문가 검증, 파일럿 테스트, 대규모 서베이 등을 진행하고, 검증된 모형에서 사용자 경험이 가지는 효과는 고객 만족도, 브랜드 충성도, 지속구매의도를 통해 평가.(이문용 교수)

- 2013년 삼성전자와 함께 Media Contents Domain에서의 지식처리 기반의 시맨틱 검색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한 산학협력의 과제 책임자로 연구 수행: 근래 주목을 받고 있는 Smart TV 내 소비를 고려한 Media Contents를 대상으로 함. Metadata와 내용/주제를 포괄하는 Knowledge Structure 설계와 Metadata뿐만이 아닌 내용/주제 등을 나타내는 Keyword로 해당 Media contents검색에 관한 연구를 수행. Web 기반 검색 서비스 페이지 개발을 통한 기술 검증 부분까지 연구 수행.(이문용 교수)

[산학협력 연구를 통한 주요 학술 논문]

“Exploiting Knowledge Structure for Proximity-Aware Movie Retrieval Model,” CIKM 2014 Short Paper(한국정보과학회 선정 Computer Science 분야 우수 국제학술대회, 인정 IF=2) 삼성전자와의 산학합력 연구 과정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함.

- 2013년부터 Human-Computer Interaction(HCI) 그룹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사용조절 능력 강화를 주제로 공동 연구 사업에 참여: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연구소(MSRA)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기초 학문연구소로 500여명에 이르는 우수한 인재들이 근무하며 전산학 관련 최우수 학회 및 저널에 매년 수십 편의 논문을 기고하고 자사 제품 개발 및 지적 재산권 확보에 큰 기여. 해외 우수 연구 기관과의 긴말한 협업과 참여 학생의 인턴쉽을 통해 국제적 연구 역량을 강화할 뿐 만 아니라 산업체와 교육기관이 서로 공생하는 모범적인 예를 제시.(이의진 교수)

[산학협력 연구를 통한 주요 학술 논문]

1. “Hooked on Smartphones: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phone Overuse among College Students”, ACM CHI 2014(한국정보과학회 선정 Computer Science 분야 우수 국제학술대회, 인정 IF=4)

2. “NUGU: A Group-based Intervention App for Improving Self-Regulation of Limiting Smartphone Use”, ACM CSCW 2015(한국정보과학회 선정 Computer Science 분야 우수 국제학술대회, 인정 IF=1)

[참여 학생 인턴쉽]

2015.8.31.~2016.3.1. 박사과정 학생 1명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연구소에서 인턴

-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차세대 Mobile Commerce Service Platform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 연구에 대해 삼성전자와 공동 연구를 과제책임자로 수행: 신뢰 기반 Real-time Q&A 지원을 위한 시스템 연구하여 전문가 발견 모듈 프로토타입 개발 및 앱 배포. 전문가 발견 알고리즘의 신뢰성 제고 방법 및 정확도 향상 연구. 전문가 발견 서비스 초기의 Cold Start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개발.(이재길 교수)

[산학협력 연구를 통한 주요 학술 논문]

“Glaucus: Exploiting the Wisdom of Crowds for Location-Based Queries in Mobile Environments”, AAAI ICWSM-14(한국정보과학회 선정 Computer Science 분야 우수 국제학술대회, 인정 IF=1)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 완료한 소프트웨어 모듈]

1. 네트워크 데이터 크롤링 소프트웨어: 지식로그에서 M-Commerce 질문 수집, Foursquare에서 소셜 데이터 수집

2. 전문가 발견 소프트웨어 모듈: 전문가 발견 알고리즘이 구현된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 소셜검색(Social Search) 애플리케이션